메뉴 건너뛰기

[책마당]

a8b4e2

소리꾼 배일동의 『독공』

posted Jan 31, 2022
Extra Form
글쓴이 오낙영
발행호수 53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x9788984075610_resize.jpg

 

 

조합원 책 소개 : 소리꾼 배일동의 『독공』

 

 

    기예(技藝)를 필생의 업으로 여기는 사람들의 수련 과정은 일반의 상상을 불허한다. 특히 옛 판소리 명창들의 수련은 기행에 가까워 호사가들의 입을 통해 확대 재생산 되면서 전설 같은 이야기로 둔갑하기도 한다. 잠긴 목을 틔우기 위해 똥물을 먹었다는 얘기는 흔히? 듣는 얘기이고, 피를 한 사발이나 토했다는 얘기는 부록처럼 따라 붙는다. 그런데 이런 이야기에는 흔히 ‘독공’이 배경 음악처럼 깔려있다.

 

    독공(獨功)은 스승으로부터 받은 소리를 바탕으로 자신만의 소리를 만들어 가는 과정에서 온전히 홀로 닦는 공부를 말한다. 소리꾼은 이 과정을 통해 자신의 소리를 덧입혀 가며 아울러 원하는 목을 얻게 된다. 이게 얼마나 혹독했는지 독공(獨功)이 독공(毒恐)이었다는 탄식이 나왔던 모양이다. 

 

    이제는 옛날이야기로나 전해지던 방식의 독한 수련을 한 명창이 있다. ‘폭포목청’이라는 별호를 가진 배일동 명창이 그이다. 배 명창은 무려 7년의 세월을 조계산과 지리산에서 ‘독공’을 하였다. 쏟아지는 폭포소리를 뚫고 소리를 얻은 그의 통성은 귀하고 드문 목이다. 통성의 소리꾼이 어찌 그 뿐이겠는가. 다만 치열한 소리공부와 병행하여 독창적인 이론을 구축한 소리꾼이기에 그렇다는 것이다. 그가 쓴 책 『독공』은 혹독한 수련을 통해 체득한 ‘목을 얻는 과정’의 구체적인 체험이 담겨있다. 그뿐 아니라 구전심수(口傳心授)로 일컬어지는 알 듯 모를 듯한 전통적인 전승 방법의 모호함을 극복하려는 노력의 일면을 엿볼 수 있다. 

 

    『독공』은 아홉 개의 꼭지로 구성되어 있으나, 크게 소리공부, 소리꾼을 둘러 싼 환경, 그리고 득음의 세 부분으로 나눌 수 있을 것 같다. 모두 그의 엄격한 수련과정에서 얻어 진 사유의 결과물이겠으나, 실제 자신의 독공 과정의 기록은 ‘제1부 스스로 음을 찾다’ 이고, 나머지 부분은 소리꾼을 둘러싼 환경에 대한 사유의 기록이다.

 

진정한 공부는 백척간두에 서서 절절하게 홀로 공부하는 것을 말한다. 누구에게 의지하거나 기대지 않고 스스로 묻고 찾아서 간절한 마음으로 절차탁마하는 게 진정한 공부라는 말이다. 그러기 위해서 소리꾼들은 홀로 궁벽진 산속을 찾아 들어간다. 나는 독공을 조계산과 지리산에서 7여 년을 했다. 처음에는 3년을 작정했는데 그 세월로는 턱도 없었다. (15쪽)

 

    도제식으로 전수되는 소리 공부판에서 스승의 슬하를 벗어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요즘의 소리판 생리로는 근본 없는 소리꾼으로 손가락질 당하기 십상이며, 자칫 관계망이 치명적으로 손상되어 회복 불능의 지경에 이를 수도 있는 일이기 때문이다. 배일동 명창 또한 그런 처지의 자신을 빗대어 유방지외자(遊方之外者)라 자처한다. 소리에 대한 절실함이 그런 위험을 무릅쓰고 자신을 깊은 산속으로 밀어 넣은 것이다.

 

소리를 하다 모르는 이치나 원리가 나오면 반드시 책을 뒤져 확인했다. (31쪽)

 

     배명창은 산속 움막에 무려 1톤 트럭 분량의 책을 싣고 들어갔다. 그가 발성과 호흡의 원리를 ‘훈민정음 해례본’과 ‘음양오행’에서 찾은 것은, 묻고 답하는 과정이 없이 무턱대고 따라 부르는 방식의 공부에 답답함을 느낀 나머지 홀로 면벽 수련하는 심정에서 찾은 길이다. 그와 페이스북을 통하여 교유하면서 느낀 것은 한학과 전통문화에 대한 해박함과 깊은 사유와 통찰이다. 그런 배경지식이 단순하게 구전심수(口傳心授)라는 모호한 말로 전해지는 전통적인 수련법에서 벗어나 구체적인 이론으로 설명할 수 있게 한 것이다. 그는 우리 소리를 실체는 분명하나 이치가 모호하여 언설로 드러내기가 쉽지 않아 안타까웠다고 말한다.

 

    어찌어찌 고비를 무사히 넘기고 한참 세월이 지난 뒤, 여느 날과 마찬가지로 바위를 치며 소리를 하는 중에, 가로세로 60~70센티 정도 크기의 바위가 뽕나무 북채로 딱 치는 순간 그냥 아래로 툭 떨어졌다. (중략) 처마 밑의 낙숫물이 댓돌을 뚫는다더니, 소리가 바위를 뚫어버린 것이다. (49쪽)

 

    바위가 떨어져 나가는 일이 있고 얼마 되지 않아, 내 목이 트이면서 열리는 경험을 하게 되었다. (중략) 눈이 포근하게 내리던 어느 겨울날 오후에 점심을 먹은 뒤 천천히 목을 풀고 기운을 써가며 소리를 해나가는데, 갑자기 뻑뻑한 목청이 툭 트이면서 마치 폭포수가 쏟아지듯 거침없는 소리가 통성으로 쏟아져 나왔다. (50쪽)

 

    배일동은 이 드라마틱한 득음의 순간을 다만 ‘치곡(致曲)과 불식(不息)의 공이 득음의 명약이다.’라고 표현한다. 그러나 알 만한 사람은 안다. 원하는 결과를 얻기 위해 얼마나 많은 인고의 세월이 필요한가를. 목을 얻었다는 말이 다만 성량과 음색, 음감만을 말하는 것은 아니다. 소리에 대한 깊은 통찰과 해석능력까지를 말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득음은 이른바 생(生)의 구경(究竟)에 이르는 것이라 할 것이다. 또한 그것을 체득했다 하더라도 부단한 노력으로 유지해야 하는 것이어서 소리 공부야말로 인생을 거는 작업인 것이다. 이를 그는 ‘돈오점수’로 표현하고 있다.

 

    『독공』은 명창 배일동의 지극히 개인적인 수련 체험을 지나, 판소리에 대한 그의 애정과 소리꾼을 둘러싼 환경 - 스승, 고수, 귀명창 등에 대한 치열한 탐구와 이 시대의 전통예술 연행자가 지녀야 할 덕목을 두루 밝히고 있다.

 

   부지불식간에 흘러나오는 무형의 가락 속에 알쏭달쏭한 무형의 오감들을 낚아챈다는 것은 보통의 안목으로는 안되는 일이다. 소리 속을 훤히 꿰뚫는 것은 물론이고 소리꾼의 심리까지도 읽어낼 줄 알아야 제대로 된 추임새가 나온다. 귀명창의 추임새는 그냥 내뱉는 허튼 말이 아니다. 소리꾼의 백 마디 성음 속에 함축된 정리(정리)를 한 마디의 탄성으로 화답하는 게 추임새이다. 그리고 추임새는 귀명창의 몫이다. (146쪽)

 

    배일동은 요즘 소리꾼들의 전형을 밟지 않은 제도권 밖에서 진입해 온 사람이다. 해양대학을 졸업하고 외항선을 타야 했으며, 동생들 학업 뒷바라지를 다한 후에야 뒤늦게 소리공부를 할 수 있었다고 한다. 성우향, 강도근 명창에게서 기본을 닦고는 홀연 지리산으로 들어가 7년의 세월을 온전히 쏟아 부었다. 그에게 소리공부란 그저 스승으로 전해 받은 소리연습이 아니었다. 끊임없는 연습과 부단한 이치 탐구를 병행하면서 그만의 아우라를 만들어 갔다. 『독공』은 그런 뼈를 깎는 과정을 통해 얻은 사유의 결과물이다. 물론 그의 수련 방법이 모두에게 최선일 수는 없을 것이다. 어느 누구에게는 독일 수 있다. 그러나 적어도 스승의 소리를 복사하기 바쁜 요즈음의 풍조에서 잊히고 희미해진 옛 소리꾼들의 수련 전통을 고스란히 되살려내고, 본질적인 소리의 이치를 탐구하는 소리꾼의 모습을 보는 것은 행복하다. 그의 소리이론은 출판사 ‘시대의 창’에서 『득음』이라는 이름을 달고 나온 바 있으니 관심 있는 사람들은 함께 보아도 좋을 것이다.

 

<사족>

그가 세간의 눈 밝은 이들에게 포착된 것은 호주의 엠마 프란츠가 감독하고 제작한 영화 『땡큐, 마스터 킴』(원제 : Intangible Asset No.82 )을 통해서 이다. 이 영화는 호주의 재즈드러머 사이먼 바커가 ‘동해안 별신굿’의 명인 김석출 선생을 찾아가는 로드무비인데, 지리산 폭포 밑에서 독공을 하고 있던 배일동이 잠시 출연을 하게 된다. 후일담으로 들리는 얘기로는 배명창이 소리를 한바탕 하고 나서 보니 호주에서 온 촬영 스탭들이 눈물을 흘리고 있더란다. 이후 사이먼 바커와 배일동은 절친이 되어 정기적으로 교류하며 공연을 함께 해오고 있다.

 

오낙영2_축소.jpg

 


  1. 다정한 것이 살아남는다

    다정한 것이 살아남는다 라이언 헤어·버네사 우즈 | 이민아 역 2021 | 디플롯 나는 중고등학교 시절에 ‘적자생존’(survival of the fittest) 이론을 배웠다. 적자생존은 다윈(C. Darwin)이 고안한 ‘자연선택’(natural selecti...
    Date2023.01.05 Views191
    Read More
  2. 한국 근대 기독교와 여성의 탄생 - 이숙진 지음

    무릇 여자로서 머리에 쓴 것을 벗고 기도나 예언을 하는 자는 그 머리를 욕되게 하는 것이니 이는 머리를 민 것과 다름이 없음이라. (고린도전서 11:5) 1 마흐사 아미니....... ‘머리카락을 꼼꼼하게 가리지 않았다’는 이유로 도덕경찰에게 체포...
    Date2022.12.04 Views207
    Read More
  3. 수학이 필요한 순간

    제목을 보고 궁금증이 생기거나 호기심이 발동했다면 당신은 학창 시절에 좋은 수학선생님을 만난 적이 있었다는 사실을 자축해도 좋습니다. 수학에 관한 글을 교양으로 읽는 사람이 늘고 있음에도 수학은 다른 영역에 비해 쉽게 다가가기 어렵게 느껴집니다....
    Date2022.11.02 Views223
    Read More
  4. 모두를 위한 경제

    모두를 위한 경제(The Making of a Democratic Economy) 저자 마저리 캘리, 테드 하워드 | 역자 홍기빈 | 학고재 | 2021.6.7. “비전이 없으면 삶도 시든다. (Where there is no vision, the people perish) ” 책의 맨 앞부분에 인용된 잠언 29장 ...
    Date2022.10.03 Views160
    Read More
  5. 이순자, 『예순 살, 나는 또 깨꽃이 되어』

    이순자, 『예순 살, 나는 또 깨꽃이 되어』(2022). ㈜휴머니스트출판그룹. 깨꽃? 깻잎이 아니고? 이 책 이름을 처음 들었을 때 반사적으로 떠오른 생각이다. 너무 토속적이다. 깨꽃은 사람들의 눈길을 끌지 못한다. 꽃밭에는 없다. 농사짓는 밭에만 있다. 깨...
    Date2022.09.03 Views255
    Read More
  6. 『딸기 따러 가자』-어느 영문학자의 따뜻한 위로의 말

    인간이기 때문에 일관성이 없고 옳지 않은 일을 하고 실망스럽게 행동한다는 사실을 받아들여라. 당장 죽을지도 모를 치명적인 문제가 아니라면 지금 당신이 느끼는 실망감은 삶을 위한 위대한 훈련이다. -럼비(Lumbee)족의 말 (105쪽) 1. 위에 인용한 &lsquo...
    Date2022.07.05 Views360
    Read More
  7. 다니엘 헬미니악 - '성서가 말하는 동성애'

    소개 2: 다니엘 헬미니악의 “성서가 말하는 동성애: 신이 허락하고 인간이 금지한 사랑” 1 차별금지법....... 입법화를 위한 노력이 2007년부터 시작되었으니, 성정체성을 포함해 사회적 소수자에 대한 차별은 옳지 않다는, 법령이라기 보단 선언...
    Date2022.06.03 Views272
    Read More
  8. 조합원의 책 소개 - 단백질의 일생

    조합원의 책 소개 : 단백질의 일생 | 나가노 히로유키 저, 위정훈 역 | 파피에 단백질이 우리에게 얼마나 중요한지 모르는 사람은 없다 . 무려 삼대 영양소의 하나이고, 우리 몸의 골격을 이루고 있고, 심지어 유전정보를 담은 DNA도 단백질이기 때문이다. 하...
    Date2022.04.05 Views324
    Read More
  9. 불평등한 학교, 새로운 평등 상상하기

    조합원의 책 소개 : 우리들의 불평등한 학교, 새로운 평등 상상하기 | 백병부 외(2021) | 학이시습 보통 사람들은 평등한 세상을 원한다. 차별이 없고 모두가 존중받는 세상을 원한다. 태양이 누리를 고르게 비추고 비와 바람이 사람을 가리지 않는 것처럼, ...
    Date2022.03.01 Views212
    Read More
  10. 소리꾼 배일동의 『독공』

    조합원 책 소개 : 소리꾼 배일동의 『독공』 기예(技藝)를 필생의 업으로 여기는 사람들의 수련 과정은 일반의 상상을 불허한다. 특히 옛 판소리 명창들의 수련은 기행에 가까워 호사가들의 입을 통해 확대 재생산 되면서 전설 같은 이야기로 둔갑하기도 한다...
    Date2022.01.31 Views260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Next
/ 6
위로